3년 연속 매출 2배 상승 비결 - 엔제이글로벌
작성일 :2024-10-01
3년 연속 매출 2배
상승한 이베이 역직구 셀러 NJ글로벌
이대우, 오제연 공동대표
역직구 시작한 지 채 2년도 되지 않아 한국셀러 매출액 TOP20에 든 셀러가 있다? NJ글로벌은 2021년 이베이를 시작해 3년째 매해 연매출 2배가 늘어나 주목받고 있 셀러입니다. 올해 상반기에도 이미 전년 대비 2배 이상 매출이 증가하며 심상치 않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특정 카테고리에 국한되지 않고, 해외 소비자들이 좋아할만한 다양한 제품을 끊임없이 팔아보는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소위 ‘해외에서 통하는’ 상품을 캐치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동창으로 시작해 비즈니스 동반자가 된 NJ글로벌 이대우, 오제연 공동대표와의 만남을 통해 그 노하우를 알아보세요!
Q. 대표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및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온라인 전문 이커머스 기업 NJ글로벌을 운영하고 있는 이대우, 오제연 공동대표입니다.
저희 회사는 2가지 분야로 나눠져 있는데요. 해외 제품을 구매해 국내에 구매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입 파트와 국내 제품을 온라인을 통해 전세계로 수출하는 수출 파트로 나눠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입, 수출을 각각 5년, 3년 동안 진행하면서 조금씩 회사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무실도 보다 넓은 곳으로 이사했답니다.
Q. 공동 대표로 사업을 운영하신다고 들었는데요.
맞습니다. 초등학교 동창인데 인연이 이렇게까지 지속되었네요! 각자 다른 길을 걷다가, 우연히 이대우 대표가 저(오제연 대표)에게 사업 제안을 하게 됐는데 합이 잘 맞아서 사업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Q. 공동 대표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각자 잘하는 분야가 있어서 나눠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세팅하는 역할을 담당해 신사업 발굴 등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이대우 대표는 시스템을 단순화해 직원들이 실제로 일할 수 있게 만들고 주로 현장에서 물류, 주문, 직원 관리 등 회사 운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직접 판매하면서 느낀 해외 마켓플레이스로서의 이베이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이 많은 플랫폼이지만, 그 중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정산’입니다. 최근 이슈가 된 부분이기도 한데요. 사업이 성장하면서 주문 금액이 커지다 보면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자금 흐름입니다. 이베이는 엄격한 검증을 통과한 셀러에게는 판매 후 2일 만에 정산을 진행해줍니다.
*eBay는 영업일 기준 최단 1일 이내 정산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셀러 관리도 굉장히 세심하게 하는 편인데요. 빠른 정산 등을 위해 셀러도 끊임없이 고객 경험에 신경을 쓰다 보니 좋은 퍼포먼스를 내게 되고, 고객 구매 경험 및 만족도도 충족하게 되어 선순환구조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베이 빠른 정산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셀러도 보다 책임감을 가지고 주문을 이행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다양한 나라에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경험해보지 못한 수요를 발견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메리트입니다.
Q. 본격적으로 이베이 판매를 시작한 지 2년도 안되서 지난해 TOP20 셀러가 되셨습니다. 단기간 높은 매출을 달성하신 비결이 뭘까요?
저희는 특정 카테고리가 아닌 글로벌 고객들의 수요가 있는 다양한 제품을 취급합니다. 트레이딩 카드 등 취미용품부터 공구제품까지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는데, 보다 관심이 덜한 제품에 접근한 것이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이런 게 팔려?” 라고 생각되는 것도 전 세계 어딘가에 사용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팔리더라고요. 이베이의 장점과 제품 선정 방법이 맞닥뜨려져서 만들어 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Q. 다양한 카테고리를 판매하시네요! 좋은 제품을 발굴하는 기준이나 노하우가 있을까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해보고, 반응이 있다고 판단되면 연관된 제품을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관, 유사 제품을 찾다보면 관련 수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Q. 마케팅 쪽은 어떤 식으로 풀어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일단 이베이 내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에 최대한 참여하는 편입니다. 아직 준비 단계이지만 SNS 계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계획 중에 있습니다.
Q. 가장 많이 판매되는 국가가 어디인가요? 해외에서도 분명 판매되는 제품인데, 왜 한국 셀러 제품이 팔리는 걸까요?
이베이가 아무래도 미국 기반이다 보니 미국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유럽, 아시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몰디브에서도 주문이 들어오더라고요. 정말 신기했습니다(웃음)
한국 셀러 제품이 판매되는 요인은 재고와 가격적인 부분이 큰 것 같습니다. 희소성이 있어서 국내에서 구하기 어렵거나 특정 국가용으로 나오는 스페셜 에디션, 구매 시점에 다른 국가에는 없을 수도 있고요. 또는 가격적인 부분에서 메리트를 느끼고 구매하시는 분들 영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Q. 글로벌 마켓에서 제품은 판매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카테고리를 다양하게 판매하다보니, 통관이 엄격한 국가는 배송이 불가해 반송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당황스러운 상황에다가 손해까지 감수해야 했지만, 꾸준한 판매와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온라인 수출 노하우를 체득해 나가고 있습니다. 일단 시작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 최고의 노하우인 것 같습니다.
Q. 완구 제품도 판매하시는데, 최근 한국 IP를 활용한 완구가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판매량이 높아졌다거나 체감하시는 부분이 있을까요?
올해 초 유럽에 다녀왔습니다. 10년 전인 2014년, 독일 교환학생 시절 알게 된 친구도 만났는데요. 친구에게는 3살된 아이가 있어서 선물로 핑크퐁 제품을 사갔습니다. 아이가 정말 좋아했고, 독일인인 제 친구도 이미 아기 상어 노래를 알고 있더라고요. 새삼 10년 전과 달라진 한국 브랜드의 위상을 느꼈는데, K-완구 쪽에도 가능성이 있다는 뜻 아닐까요?
Q.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사업 계획이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업 시작 후 정신없이 달려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움직이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현재 상황에서 최대한의 매출을 내기 위해 어떻게든 방법을 찾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항상 꿈꾸고 있는 목표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베이 한국 셀러 중 매출 1등이 되는 것입니다. 다행히도 2021년부터 매해 2배 이상 매출이 성장했고, 지난해 매출액 TOP20까지 들었는데요.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시스템을 세팅해 반드시 이뤄내고 싶습니다.
두 번째는 우리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내수와 수출 시장 모두 공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역직구 시장을 하다보니 다양한 아이템을 접하며 제품 보는 눈이 길러지고 있습니다. 제품 테스트를 통해 우리만의 제품을 만들고 그동안 쌓아온 판매 노하우와 마케팅을 접목해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한국 브랜드를 만들고 싶습니다.
Q. 이베이 역직구 사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나 조언 부탁드립니다.
정말 진부하고 제가 하게 될지 몰랐던 말이지만, 역직구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버티는 힘, 끈기’입니다. 지루하고 힘들어도 버틸 것, 버티면 반드시 내 노력이 닿는 순간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노력하지 않는 사람에게 기회는 찾아오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방향을 찾고 끊임없이 하다보면 언젠가 성과가 따라옵니다. 버티는 힘, 여전히 저희에게도 적용되는 말이기도 한데요, 앞으로도 열심히 버티며 나아가겠습니다.